감시를 위한 MDM ?

 

써 MDM 사업 한다고 판 벌려 놓은 지가 1년이 다 되어 갑니다. 이런 인사 드리기에 너무 이른 감이 있지만, 그동안 많은 관심을 가져주셔서 감사 드립니다.
물론, 앞으로도 더 많은 관심 부탁 드립니다. ^^;.

그간 MDM 도입과 관련한 많은 문의가 있었지만, 심심치 않게 등장하는 주제가 바로  ‘감시’ 에 대한 내용이었습니다.
이를테면 ‘위치추적’, ‘특정 어플의 실행 모니터링’, ‘문자나 톡 내용의 조회’등이 그런 것이지요.

 

OLYMPUS DIGITAL CAMERA

출처:인터넷, 구글에서 찾은 것인데… 혹시 초상권 문제가 있다면 알려주세요.

 

물론 위치 추적과 같은 어떤 기능은 MDM 안에서 제공되는 것이지만, 어플의 실행을 실시간으로 모니터링 한다든가, 핸드폰 속의 내용을 뒤져서 빼 낸다든가 하는 등의 일은 전혀 MDM과는 무관한 것입니다. 같은 이유로,  ‘혹시 MDM을 설치하게 되면 내 핸드폰의 정보를 빼 내 갈 수 있지 않을까?‘ 하는 걱정도 불필요한 것이지요.

MDM 어플은 핸드폰이 ‘어떻게 동작하도록 할 지’를 관리하는 어플입니다.

누군가의 폰을 감시할 수 있는 어플은 ‘스파이 앱’이라고 불리더군요, 국내에서는 판매와 사용이 법으로 금지되어 있습니다 [관련기사] .
저희는 모든 어플이 선한 목적에서 세상을 이롭게 하는 쪽으로 쓰이기를 원합니다. 암요.

그리고 무엇보다,
핸드폰을 관리한다는 것이, 핸드폰을 들고 있는 사람까지 관리할 수 있다는 건 아니니까요.

이미 출장관리나 근태관리를 위한 어플들도 있고, 사내용으로 사용할 수 있는 메신저나 SNS 기반 솔루션들도 많이 나와 있으니까 이런 어플 들을 먼저 검토해 보는 것이 좋겠지요.

물론, 이 과정에서 어플의 배포와 관리가 필요하다면 MDM을 쓰면 됩니다.

예를 들어,  Mcare는 이렇게 쓰일 수 있습니다.

  1. 사내용으로 배포할 어플을 Mcare에 등록합니다. 앱스토어에서 골랐거나 직접 만들었을 수도 있지요.
  2. Mcare의 정책 설정 기능으로 사내에서 사용이 허용되지 않거나 민감한 어플을 블랙리스트로 등록합니다.
  3. 사내에서 사용할 스마트폰에 Mcare를 설치합니다.
  4. 어플 배포기능을 통해 각 스마트폰에 사내용 어플을 설치하도록 합니다.
  5. 정책 배포기능을 통해 각 스마트폰에서 민감 어플을 사용하지 못하도록 합니다.

일단 Mcare가 설치된 단말이라면, 중앙에서 관리자가 이런 작업을 클릭 몇 번으로 쉽게 처리할 수 있습니다.
당연히, 관리할 필요가 없을 때에는 모든 기능을 활성화 하는 새 정책을 배포하는 식으로 다시 스마트폰을 정상적으로 돌려놓으면 되구요.

이런 과정을 자동으로 지원할 수 있는 GateIn이라는 저희 제품이 있기는 하지만, 부지런히 관리만 해줄 수 있다면 MDM의 기본 기능 만으로도 어느 정도 비슷한 효과를 볼 수 있을 겁니다.

사람관리는 사람이, 어플 관리는 어플이 해야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