학습용 태블릿 관리를 위한 MDM 도입사례

ICT(정보통신기술)를 활용한 교육이 보급되면서 학교나 학원같은 교육기관에서 태블릿 PC를 활용하는 경우가 많이 늘고 있습니다. 일본에서 ‘MoDeM’이라는 브랜드로 서비스되고 있는 Mcare의 도입사례를 소개하려고 합니다.

일본 나고야시를 중심으로 교육사업을 해오고 있는 노다 학원(野田塾)에서는 중학교  1 학년 학생들을 을 대상으로 ICT (정보 통신 기술)를 활용한 교육을 목적으로 학습용 태블릿을 도입했습니다. 2천대가 넘는 학습용 태블릿 PC의 도입과 함께 이를 효과적으로 관리할 수 ​​있는 시스템이 필요하게 되어, 태블릿 PC를 배포하면서  관리 도구로 MDM을  설치하여 사용하고 있습니다.

노다 학원에서 태블릿PC를 도입한 목적은 다음과 같습니다.

학습효율을 높이기 위한 디지털 교재 도입
디지털 교재 시스템은 사진이나 동영상 같은 멀티미디어를 활용할 수 있을 뿐만 아니라 강사의 설명을 쓰거나 중요한 부분에 마커를 드래그하여 표시하고, 스티커를 붙일 수도 있습니다. 또한 도쿄 서적의 교과서 ‘NEW HORIZON “을 디지털화함으로써 영어 단어를 클릭하면 네이티브의 정확한 발음을 들을 수도 있다고 합니다.

■ 효과적인 예습과 복습 지원
노다 학원의 태블릿에서는 앞으로 받을 수업의 주요 포인트와 이전의 수업을 동영상으로 볼 수 있습니다. 또한 문제집의 문제 번호를 클릭하면 문제의 해설을 동영상으로 볼 수 있으므로 강사의 설명을 그림이나 수식을 보면서 이해할 수 있습니다.

■ 통신 기능에 의한 가정과의 연계
메일 등을 통해 학부모와 학생들에게 소식을 빠르게 전달하고, 학원과 가정의 소통이 보다 원활하게 되었습니다. 또한 통신 기능을 사용한 학습 관리 등에도 도움이 됩니다.

 

nodajuku_1017-845x375

 

위에서 소개해드린 것처럼 노다 학원에서는 태블릿 PC 관리를 위한 MDM으로 “MoDeM(Mcare) ‘을 사용하고 있는데, 학원 측에서 이 서비스를 선정하게 된 이유를 다음과 같이 밝히고 있습니다.

수업 자료의 배포가 가능한 MDM
학습용 태블릿에 디지털 영어 교과서와 함께 학습에 도움이 응용 프로그램을 배포하기에 MoDeM은 매우 유용합니다. MoDeM은 모바일 단말 관리 기능 외에도 문서나 응용 프로그램을 간편하게 배포하고 관리할 수 있습니다.

대량의 모바일 단말기에 대한  일괄등록기능
스마트 디바이스에 MDM을 설치하여 단말기를 관리하려면 사전작업이 필요합니다. MoDeM에서 CSV파일을 통해 여러 대의 단말기를 일괄등록하는 기능은 MDM 설정작업 단계를 대폭 단축할 수 있습니다.

학습 이외의 사용을 제한
태블릿을 교육 현장에서 활용하는 데 우려되는 점으로는 학습 목적 이외의 용도로 사용할 수 있다는 점이 있습니다. 이번 노다 학원처럼 사용대상이 중학생인 경우는 특히 우려가 컸는데, MoDeM 정책 설정을 이용하여 플레이 스토어의 사용 금지 정책을 적용함으로써 효과적으로 관리할 수 있었습니다.

단말 관리
단말기에 암호를 건 것은 좋지만, 암호를 잊어버리는 학생들도 많이 있기 때문에 암호를 재설정할 수 있는 기능도 편리합니다. 또한 MoDeM 메시지 기능을 이용하여 학생들에게 긴급 공지를 보낼 수도 있습니다.

 

** 노다 학원에 대해
주식회사 노다 학원은 1953 년에 창업하여 일본 아이치현 나고야시를 중심으로 학원사업을 해오고 있는 교육기업입니다.  ( 홈페이지  http://www.nodajuku.co.jp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