태블릿과 MDM의 활용

태블릿의 대명사인 애플의 ‘iPad’가 2010 년 국내에 상륙한 지 벌써 만으로 5 년이 되어가고 있고, 작년에 Microsoft 사에서 나온 Windows 태블릿 「Surface Pro3」, 최근에 삼성에서 나온 「Galaxy Tab A」등 태블릿 기기의 출시가 꾸준히 이어지고 있습니다. 태블릿 시장의 성장세가 주춤하고 있다는 얘기도 있습니다만, 기업에서 업무용도로 태블릿을 도입하는 것에 대한 관심은 계속 이어지고 있다고 보는 것이 맞을 것 같습니다.

스마트폰이나 태블릿같은 모바일 기기를 업무에 도입하는 것은 시간과 장소에 구애받지 않는 업무환경을 구축한다는 점에서 기업 입장에서는 외면하기 어려운 흐름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태블릿의 기업 활용

태블릿 도입의 관심사로는 단말기의 도난 · 분실에 대비하기 위한 초기 보안설정 및 배포, 태블릿 도입 이후의 연락 등이 있습니다. 특히 IT 담당자가 가장 어려운 문제라고 생각하는 것이 보안입니다.

태블릿을 업무에 활용함으로써 생산성 향상을 기대할 수 있는 반면, 정보 유출 위험을 안고 있기 때문에 모바일 단말을 관리하는 “MDM (모바일 단말 관리) ‘솔루션의 검토는 필수적입니다.

iOS의 경우, 7버전부터 MDM 기능이 업데이트 되어 기업에서 iPad와 iPhone을 이용​​하는 것을 많이 고려하게 되었습니다. iPad는 애플이 제공하는 MD​​M 기능으로 제어할 수 있는 항목이 풍부하기 때문에 미국이나 일본에서는 많은 기업들이 업무용 태블릿으로 iPad를 선택하고 있습니다. 또한 기업 업무용 기기로 사용될 수 있도록 추가 기능이 부가되어 있습니다.

우리나라의 경우에는 안드로이드 OS가 상당수 모바일 기기의 운영체제로 쓰이고 있어서 안드로이드 태블릿 기기가 많이 쓰이고 있는 편입니다. 업무용이나 교육용으로 배포되는 태블릿은 거의 대부분 안드로이드 기기라고 봐도 무방할 것 같습니다. 이것은 모바일 앱을 만들어 배포하는 절차에 있어 안드로이드가 훨씬 간편하기 때문에 많은 업무용 앱들이 안드로이드로 만들어지고 있는 것과도 무관하지 않을 것입니다.

태블릿과 MDM

태블릿의 도입시 MDM 솔루션을 채택함으로써 얻을 수 있는 효과는 보안 측면만 있는것이 아니라 업무 효율의 측면에서도 찾아볼 수 있습니다.

앱 이용 제한
앱 이용 제한은 보안만을 위한 것이 아닙니다. 직장에서 태블릿을 업무와 관련이 없는 용도로 사용함으로써 헛되이 시간을 낭비하는 것을 방지할 수 있습니다.

또한 사용하고 싶지 않은 앱을 블랙리스트에 등록하거나 Game Center와 AppStore에 대한 접근을 차단함으로써 앱의 이용을 제한할 수 있습니다.

데이터 로밍 해제
데이터 로밍은 외국에서 통신할 수 있는 기능이지만, 상당한 비용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데이터 로밍 기능을 차단하여 해외에서 3G 회선의 이용을 막으면서 Wi-Fi 만 이용하게 함으로써 비용 절감을 할 수 있습니다.

이용 상황 확인
설치한 앱 목록 등을 분석하여 배포한 태블릿이 어떻게 사용되고 있는지를 판단하는 데 도움이 됩니다. 또한 태블릿의 정상 구동여부를 확인할 수도 있습니다.

전자 카탈로그 배포
MDM MCare(엠케어)에는 문서를 배포하는 기능이 있습니다. 다양한 문서파일을 태블릿에 쉽게 배포 할 수 있기 때문에 USB 메모리나 별도의 PC를 사용하지 않더라도 장소에 구애받지 않고 문서를 참조할 수 있습니다.

관련 링크 :

0 replies

Leave a Reply

Want to join the discussion?
Feel free to contribute!

댓글 남기기

이메일은 공개되지 않습니다.

다음의 HTML 태그와 속성을 사용할 수 있습니다: <a href="" title=""> <abbr title=""> <acronym title=""> <b> <blockquote cite=""> <cite> <code> <del datetime=""> <em> <i> <q cite=""> <strike> <strong>